한컷스토리

2024년 아동대상 디지털시민성 교육

**광명시지역아동센터** 2024. 10. 23. 17:51

 

20241023일 수요일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광명시지역아동센터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딥페이크 범죄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디지털 위협에 대해 인지하고, 예방 및 대응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우리아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입니다.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는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은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란 세대를 의미합니다. 디지털 네이티브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을 어릴 때부터 사용해왔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새로운 기술도 빠르게 습득합니다여러 디지털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며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익숙합니다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정보에 접근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런 청소년들의 디지털 플랫폼 문화 속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돕기 위해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인식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성범죄는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을 이용한 성범죄를 일컫습니다. 피해자에게 심각한 정신적, 사회적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주요 유형으로는 불법 촬영, 유포 협박, 사이버 스토킹, 온라인 성희롱, 디지털 성 착취 등이 있습니다.

피해를 입었을 때는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주변의 도움과 전문가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속한 대처와 지원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교육하고 또 교육 합니다